한글과컴퓨터학원에서 정보올림피아드 준비하기
우리 큰 어린이 아빠가 프로그래머 일을 하는 것을 봐서 그런지 어렸을 때부터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꽤 많았습니다. 사실 저는 집안사람들이 모두 건축/토목 쪽에서 일하는 게 싫어서 코딩에 더 열을 올렸던 이유도 있었는데 말이죠.. 여하튼 우리 큰 어린이 공부에는 별로 관심이 없는 거 같아 인문계 진학보다는 실업계 정보고 쪽으로 진학을 시킬까 컴퓨터 학원에서 정보올림피아드 준비를 시켜본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공부를 해보고 이쪽에 소질이 있는 것 같으면 열심히 준비를 시키면서 공부에도 관심을 가지면 이쪽으로 대학 준비를 시키고 아니면 그냥 정보고 쪽으로 보내려는 그런 생각이었던 거죠. 그때 한참 관심을 두고 알아보던 학원이 이 한글과컴퓨터학원이었는데요. 과정 및 강사진이 맘에 들고 무엇보다 몇 년째 정보올림피아드 대상 수상자를 배출했다는 것이 상당히 맘에 들었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분당에서 평촌까지 다니기는 힘들었던지라 어쩔 수 없이 가까운 곳으로 컴퓨터 학원을 보냈던 경험이 있네요. 그러니까 주위를 둘러보면 그래도 가까운데 이런 정보 영재, 영재고, 과학고 내신 준비를 위한 컴퓨터 학원들이 꽤 있더라고요. 그래도 당시에 우리 큰 어린이 열심히 학원을 다닌 덕분에 지금은 컴퓨터 서클에 들어가 있는 것 같던데 말이죠.

한글과컴퓨터학원은 2000년 설립하여 약 20여 년간 각종 학교 교육을 통해 코딩 및 알고리즘 교육의 확산에 노력을 하여 수많은 IT 인재를 배출한 학원인데요. '국제 정보 올림피아드' 및 '한국 정보 올림피아드'를 비롯한 각종 경시대회에서 매년 대상과 수많은 최상위권 입상자를 배출해오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이곳이 믿고 교육을 맡길 수 있다고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것은 이곳의 화려한 경력인데요~ 서울대, KAIST, 고려대 등 상위권 대학에 이곳 출신의 학생들이 많이 진학을 하고 있고, 이 학생들이 다시 이곳의 멘토로써 활약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강사진도 빵빵해서 좋은데 본원 출신의 좋은 멘토들이 있어 좋네요~ 우리 큰 어린이 제가 말하는 것보다는 나이가 비슷한 형들이 말을 하는 게 더 잘 먹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좋은 멘토들이 있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메리트인 것 같습니다. 여기에 프로그램을 잘 작성하는 코딩 기술자를 양성하는 게 아닌 주어진 문제를 잘 해결하는 알고리즘 전문가를 키워내는 게 목표라는 학원의 모토도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이건 우리도 자주 하는 이야기 중 하나죠~ 코더가 되지 말고 프로그래머가 되라고 말이죠.
그러니까 2년 전에 제가 이 학원을 보내려고 할 때는 학원이 평촌에만 있어서 슬펐는데 이번에 대치점 오픈을 하였습니다. 여기는 분당에서 지하철 한 번으로 갈 수 있기 때문에 그때 생겼더라면 무조건 여길 보냈을 것 같은데요~ 이곳에서는 대회 준비 외에도 학생들에게 문제를 분석하여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그것을 효율적으로 실현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게 가르쳐준다고 합니다. 프로그래밍이라는 것이 같은 결과를 내더라도 누구는 세 줄만으로 해결을 하고 누구는 열 줄로 해결을 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보통은 서울만 가면 된다고 생각을 하지만 이런 경험이 한해 두해 쌓이다 보면 서로 차이가 많이 나게 되더라고요. 그러고 보면 알고리즘에 약한 친구들의 경우 여태까지 현업에 남아 있는 경우가 거의 없는 것 같네요. 코딩도 중요하지만 알고리즘 즉 원리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는 것인데 이곳에서는 그것을 많이 가르쳐 준다고 합니다.
이곳에서는 교육 과정 설명을 위한 명회를 자주 열고 있는데요. 저는 1회 정보 영재 교육 설명회를 참가했습니다. 이때 참가를 하시면 학원 내부도 살펴보실 수 있고 우수한 강사님들의 설명을 자세하게 들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이곳 한글과컴퓨터학원은 유아 및 초, 중, 고등학생뿐 아니라 대학생까지 고른 교육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데요. 유아나 초등학생의 경우 코딩과 쉽게 친해질 수 있도록 다양한 교구를 가지고 교육이 진행이 됩니다. 컴퓨터로 코딩을 하고 이것을 직접 교구에 전달을 해서 동작을 할 수 있게 하여 아이들의 흥미를 높일 수 있게 하는 방법인데요. 다양한 정보영재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주)로보로보와 손을 잡고 이번 강남 대치점을 오픈했다고 합니다.
프로그래밍 및 코딩 내신 과정은 C, C++, Python, Java 같은 언어를 익힐 수 있는 과정으로 영재고, 과학고 등을 포함한 내신 관리 및 정보 올림피아드 같은 대화를 준비하기 위한 교육 과정으로 진행이 되는데요. 학교별 커리큘럼에 따른 맞춤 수업으로 진행된다고 하네요.